본문 바로가기

IT,Digital STORY/DSLR, PHOTO자료

측광 - 스팟 측광

반응형
스팟측광 (Spot Metering)


 



스팟 측광(Spot Metering)에 대해..

 

사진 생활에 있어서 제대로 된 노출값을 잡는것 처럼 힘든 일이 없을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카메라 일지라도 생각과는 다른 노출값이 표시 될때가 있으므로 당황 할 때가 있습니다. 카메라가 제시하는 노출값은 이정도면 적당할 것 이라는것을 제시 할 뿐입니다.

 

따라서 카메라에만 의지해서 측광을 맡길순 없습니다. 즉 상황에 맞게 구분해서 측광을 선택해야 한다는것입니다. 카메라 회사마다의 차이는 있지만 메뉴얼을 참조하시고 스팟, 스폿이라고도 하는데 스팟(spot)은 좁은 점이라는의미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사각형 점이 가르키는것이 스팟이 맞지만 오해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중요한것은 저 뷰파인더안의 둥근 원이 측광영역인 스팟영역인것입니다.저는 Nikon(니콘) 카메라를 사용하는 사람으로서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대게 광각을 요하는 풍경사진과 단체 인물 사진 외는 주로 스팟 측광을 주로 많이 사용합니다. 


스팟측광은 특정한 영역을 측광하는 방법으로(전체화면의 1.5%~ 2%영역) 사용자가 그 영역을 선택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니콘 카메라의 장점중 하나인 중앙부분에만 측광을 하는것이 아니라 측거점을 이동해서 초점이 좌측이든 우측이든 그곳에 스팟 측광을 할수있다는 것입니다.


 

 

노출을 사용자의 의도에 의해 결정 하는것을 수동노출이라 할 수 있으며 휘도(피사체의 반사율)차가 큰 상황에서 결과를 얻고자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됩니다.


측거점 이동 포인트에서 측광하고 구도를 잡습니다.피사체가 되는 한 부분만의 노출을 잴 수 있기 때문에 역광촬영이나 희거나 검은 의상을 입은 인물을 촬영 시에 좋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어렵고 힘든 것이 노출인 것은 사실입니다.

위의 세미원의 깨끗한 연꽃 사진과  하단의 파란 가을하늘 아래의 구리한강 시민공원에서 찍은 해바라기.......
모두 스팟 측광으로 찍은 나의 사진입니다.

 

 

[IT,Digital STORY/DSLR, PHOTO자료] - 노출과 초점

 

이처럼 쨍한 사진이 나오지 않아 고민 하시는분은 다시 한번 측광에 대해 관심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DSLR 카메라 촬영에 관한 팁 더보기step1. 조리개와 셔터 속도
step2. 측광 - 스팟측광
step3. 사진 가져오기가 안될때
step4. 노출과 초점

 

 

'IT,Digital STORY > DSLR, PHOTO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출과 초점  (9) 2011.07.04
사진 가져오기가 안될때  (2) 2011.05.15
조리개와 셔터 속도  (5) 2011.05.13
ACDSee Pro 4 - ACDSee Pro 4.0.198 한글패치  (12) 2011.05.05